News

뜨거운 물로 목욕하면 운동 효과와 비슷 (펌)

페이지 정보

관리자대표 21-06-01 09:59

본문

뜨거운 물로 목욕하면 운동 효과와 비슷 (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운동을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코번트리대학교 연구진이 진행한 연구에서 반신욕이나 사우나 등 수동적으로 체온을 상승시키는 방법(passive heating)이 걷기나 달리기, 싸이클링 등 저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와 유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연구진은 같은 시간 동안 뜨거운 욕조에서 목욕을 한 사람과 사이클링을 한 사람의 생리적 반응을 비교했다. 그 결과 운동을 할 때 에너지 소비는 더 많이 일어나지만,
코어 체온과 심장 박동수는 비슷한 수준으로 상승했다. 또한 동맥 초음파 검사에서도 혈류량이 유사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반신욕이나 사우나를 하면 혈류량, 체온, 심장박동이 증가하고 심혈관 건강이 향상되며 세포 성장 및 회복을 촉진하는 등 여러가지 건강상 이점이 있다며,
운동과 병행하면 건강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시간이나 동기가 부족해서일 수도 있고, 나이가 많거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운동을 할 때 유발되는 통증 때문일 수도 있다.
물론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운동이 꺼려지거나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반신욕이나 사우나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