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머리만 대면 바로 잠드는 사람…건강하단 뜻? 진실은... (펌글)

페이지 정보

관리자대표 23-12-12 09:50

본문

머리 대자마자 자는 사람 오히려 수면장애 가능성...수면에 대한 오해 5가지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양질의 수면이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쌓인 피로를 풀어내고 다음 날을 준비한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잠을 충분히 못 자는 날이 이어지면 피로가 쌓이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 양질의 수면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몇 가지를 미국 건강정보 매체 ‘프리벤션(Prevention)’에서 소개한 내용으로 알아본다.

5시간만 자도 충분한 사람이 있다?

매일 5~6시간만 자면서 제대로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미국 베일러대 심리학 및 신경과학 부교수 마이클 스컬린 박사는 대부분의 사람의 경우 “최적의 건강과 기능을 위해서는 7~8시간의 수면이 권장된다”고 설명했다. 잠을 적게 자는 일이 일상이 되면 비만, 당뇨, 고혈압, 기억 문제가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혹 잠을 적게 자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지만, 이들은 수면 부족이 점차 쌓여 신체 및 정신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깨닫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스컬린 박사는 자신의 경험으로 볼 때 적은 시간 잠을 자던 사람이 7~8시간을 자기 시작하면 그들의 웰빙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멜라토닌은 천연 성분이므로 복용해도 문제가 없다?

멜라토닌을 소량으로 복용하는 건 대개 안전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두통, 고혈압 또는 저혈압, 낮 시간 졸음,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휴스턴 메서디스트 프라이머리 케어 그룹 라샤드 램키순 박사의 설명에 의하면, 권장 용량(취침 1~2시간 전 0.3~5 mg)을 복용하더라도 낮 시간 멍한 상태가 되거나 메스꺼움과 같은 위장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버팔로대 간호대 수면전문가인 칼레아라 바이스 박사는 멜라토닌이 피임약이나 혈압약과 같은 약물과 반응할 수 있으며, 임신 중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멜라토닌을 복용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담을 거치도록 한다.

낮잠으로 부족한 밤잠을 보충할 수 있다?

잠이 부족할 때 낮잠을 자면 잠시 컨디션이 좋아질 수 있지만, 부족한 수면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한다. 낮잠을 잘 때는 4단계의 수면 주기를 모두 거치지 못하기 때문에, 깊은 잠이 주는 이점은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불면증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낮잠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밤에 잠들기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려 일주기리듬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낮잠은 가끔 자도록 하고, 밤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오후 3시 이전에 짧게 30분 정도만 자는 게 좋다.

배우자에게 방해가 되지만 않으면 코골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는 동안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여러 번 깨게 되어 만성피로나 낮 시간 졸음이 생길 수 있고, 심혈관질환이나 뇌졸중이 생길 위험도 높아진다. 물론, 코를 곤다고 반드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건 아니며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 중에서도 코를 골지 않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미국 국립수면재단 조셉 지에르제프스키 박사는 코를 고는 사람이라면 낮 시간 졸음, 아침 두통, 고혈압과 같은 증상을 잘 살피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했다.

머리를 대자마자 잠든다는 건 잠을 잘 잔다는 신호다?

반드시 그렇진 않다. 물론,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아 잠을 잘 자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항상 베개에 머리를 대자마자 잠이 든다면, 수면 장애가 있음을 나타내는 징후일 수 있다. 즉, 양질의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있지 않다는 뜻일 수 있다. 눕자마자 잠이 드는 사람이 낮 시간에도 충분히 쉰 느낌이 든다면 빨리 잠드는 것이 대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다. 하지만 빨리 잠이 드는데도 낮 시간에 졸음이 온다면, 특히 일하다가도 깜빡깜빡 졸거나 잠이 쏟아진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밤에 숙면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일 수 있기 때문이다.

 

 

go Top